2020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년 6월 17(수) ~ 19일(금) / 휘닉스 평창(강원도 평창)

환영사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지금 우리사회는 코로나19 라는 바이러스로 유사 이래 사상 초유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모든 행사와 집회가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된 상황입니다. 다행히도 대한민국은 빠른 코로나19 검사와 대응을 통하여 감염자 확산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매우 낮아 현재 초중고 학교도 조심스럽게 개학을 하였고 사회적 활동을 재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예민한 시기에 우리 학회에서 일년 중 가장 큰 행사인 하계학술발표대회를 예정대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 장소는 지난 10년 동안 개최해왔던 강원도 용평리조트에서 휘닉스 평창으로 옮겨 전시와 만찬 그리고 학술행사를 짧은 동선에서 이루어지게 계획함으로써 회원들에게 보다 좋은 편의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습니다.

아직 코로나19의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감염경로 차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계설비인들의 축제의 장에 초청강연자로 (전)국립보건원 감염병연구센터장인 지영미 박사님께서 “코로나19 감염병과 건강한 생활” 이라는 매우 시의적절한 주제로 강연을 수락해 주시어 큰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주변여건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시기임에도 논문접수가 총 288편으로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임으로써 회원 여러분들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2020년 4월 18일에는 우리들의 염원인 기계설비법이 2년의 잉태기간을 거쳐 드디어 시행되었습니다. 기계설비산업은 이제부터는 설계, 시공에서 유지관리까지 국가가 법률로 보장하는 신 성장동력 산업으로 새로이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 특히, 기계설비법 시행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담당하는 기계설비인들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는 기계설비법 시행에 따른 기계설비인들의 축하의 장도 함께 나눌 수 있게 되어 더욱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정지역인 강원도 평창의 맑고 신선한 공기와 함께 웰컴파티와 리셉션, 설비인 친교의 시간, 골프대회 및 4차산업 기계설비분야의 다양한 새로운 전시회 그리고 ICT와 AI의 새로운 기계건설산업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288편의 논문과 푸짐한 상품이 회원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0년 하계학술발표대회를 통하여 기계설비인들의 친목도모와 기술정보 및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학계학술발표대회 김민수 조직위원장님과 총무, 사업 및 학술 부위원장을 비롯하여 간사 및 위원님들의 헌신적 노력과 봉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하계학술발표대회의 성공적 준비를 위하여 밤낮없이 수고를 해준 사무국 임직원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020년 6월 17일

대한설비공학회
회장 박 진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