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2019년 11월 22일(금) /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 (서울 성북구 안암로145)

초대의글

2019년도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는 산업체,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종사하시는 회원 여러분들을 신기술 및 학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우리 학회는 1971년 설립되어 50주년을 목전에 두며 회원 수 8천명이 넘는 산학연의 끈끈한 협조와 교류가 이루어지는 명실공히 공학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번 대회는 작년에 이어서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4월18일 시행예정인 기계설비법에는 기계설비란 “건축물, 시설물 등에 설치된 기계, 기구, 배관 및 그밖에 건축물 등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설비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설비”로 정의 되어 있습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건축물에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혈관 즉 생명줄이라 생각 합니다. 그 생명줄에 활기를 더욱더 불어 넣기 위하여 산학연 기계설비 전문가들과 4차산업시대를 대비하는 신기술 및 학술정보를 심도있게 교류하고자 합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에는 총 137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일반세션 이외에 여성설비위원회 특별세션, 최상홍 인재상 수상자 특별세션, 한일엠이씨 특별세션, 학회 표준제정 특별세션, 미래성장특별위원회 특별세션, 공조부문 특별세션, 환기부문 특별세션, 제로에너지빌딩시스템전문 특별세션 등 8개 특별세션과 총 7편으로 구성된 International Session이 마련되었습니다.

초청강연으로는 4차산업시대의 스마트기술을 반영하는 "컴팩트 스마트시티 서울"이란 주제로 서울주택도시공사 김세용 사장님이 강연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학술대회 행사와 동시에 젊은 설비인 양성을 위한 제7회 HVAC 경진대회 작품전시회 및 새롭게 시작하는 제1회 유튜브 콘텐츠 경진대회도 진행됩니다.

2019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회장단과 임원 여러분, 그리고 바쁜 일정 속에서도 조직위원회를 위하여 헌신적으로 애써 주신 조직위원분들, 매년 성실하고 꼼꼼하게 학술발표대회를 준비하는 사무국 직원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특히 우리 학회의 발전과 동계학술발표대회를 위하여 좋은 논문을 투고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큰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어려운 국내 경제상황 속에서도 재정적 후원을 하여 산학협력의 힘을 보여주신 우수회원사, 특별회원사 등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22일

2019년 동계학술발표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강 용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