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2021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11월 19일(금) /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

환영사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우리 대한설비공학회의 매우 중요한 행사인 동계학술발표대회를 11월 19일에 세종대학교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위드 코로나’ 상황으로 전환되어 우리가 다같이 모여 학술발표를 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되어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는 우리 학회가 지난 1971년에 창립되어 50주년을 맞은 것을 기념하고자 열리는 매우 뜻깊은 학술대회이며, 지난 50년간 우리 학회의 활동과 역할을 토대로,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하고 예견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 참여해 주신 여러 회원님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기계설비 분야를 대표하는 우리 학회의 동계학술발표대회는 냉동, 공조, 환기, 제어, 재생에너지, 건물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이기도 하거니와, 특별세션과 포스터세션을 통해 여러 회원님들의 관심을 많이 끌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한해 동안 꾸려온 기념사업을 다각적으로 보고하고 평가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하였습니다.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설비기술’이란 주제로 진행된 제9회 HVAC 경진대회 수상작 발표와 제3회 유튜브콘텐츠 경진대회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탄소 중립을 위한 에너지기술 R&D 방향’이란 주제로 감동적인 강연을 해주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권기영 원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설비공학 50년, 다함께 미래로!’입니다. 우리 학회의 창립 50주년을 맞아 지금까지 걸어온 길은 되돌아보고, 미래의 기계설비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이야기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학계, 연구계, 산업계에서 참여하시는 회원님들께서도 우리의 미래에 대하여 같이 생각하고 해법을 찾으실 수 있기를 바라고, 활기찬 산학연 협력의 토대를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또한, 오랜만에 만나신 회원들 간에 친목과 화합을 추구할 수 있는 친교의 자리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를 적극적으로 후원해주신 후원기관 및 회원사, 유관기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에 참여해주신 모든 회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2021년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애쓰신 정재동 조직위원장님과 여러 조직위원님들, 그리고 좌장을 맡으신 회원님들의 노력과 기여에 크게 감사드리며, 항상 헌신적으로 수고를 해주고 있는 학회 사무국 직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2021년 11월 19일

대한설비공학회
회장 김 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