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안내
매년 11월 말이면 이제 겨울을 준비하며 한 해 마무리를 위해 바쁜 일정들을 지내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올해에도 기계설비 분야에 계시는 모든 분들을 교류에 큰 장인 2024년도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를 11월 29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합니다. 우리 학회는 1971년 설립되어 2023년 회원 수 10,000명을 초과하였으며 올해 53주년을 맞이하여 10,300여 명의 회원과 230여 기업 및 단체가 함께하는 명실공히 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입니다. 국내 설비 분야에서는 역사, 규모, 인지도에서 최고의 학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 국제적으로도 Global HVAC Summit 참여 등으로 그 위상을 높여 설비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기후 위기를 해결을 위한 설비기술’이라는 제목으로 총 191편의 논문이 발표되어 최근 몇 년중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일반세션 이외에 11개 분야의 특별세션 45편 논문으로 구성되어 설비 분야의 최신 기술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년과 같이 이번에도 학술대회 행사와 함께 젊은 설비인 양성을 위한 제12회 HVAC 경진대회 및 제6회 유튜브 콘텐츠 경진대회도 진행되어 젊은 설비인들의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초청강연으로는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대한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설비기술“라는 주제로 (재)기후변화센터 공동대표이시며 현 가천대학교 전기공학과 김창섭 교수님이 강연을 하실 예정입니다.
올여름도 한반도는 길고 무더운 더위를 지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매년 더욱더 심각해질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러한 기후 위기 상황에서 건물의 기계설비 기술은 더욱더 강조될 것입니다. 현재 본 학회는 기계설비산업의 많은 분야에서 종사하시는 회원들이 참여하는 학회로 각 분야별, 업계별 화합과 협력을 통하여 전체 설비 분야의 발전을 통해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더욱 빠르고 예상치 못한 일들로 우리 삶을 크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지역 분쟁에 따른 에너지 위기, 기후변화, 감염병 확산 등과 같은 문제들은 저희가 살고 있는 건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건물 분야 기계설비 분야의 기술혁신으로 우리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평안하게 지속해 나가는 것이 우리 학회의 목표이며 사명인 것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이러한 사명을 다하기 위해 의미 있는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될 예정으로 산학연 기계설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교류의 장이 되시길 바랍니다.
초청강연으로는 스마트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건설기술에 대해 “Beyond Technology, Beyond Construction”라는 주제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님이 강연을 하실 예정입니다. 제11회 HVAC 경진대회 작품전시회 및 제5회 유튜브콘텐츠 경진대회도 진행되오니, 젊은 설비인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본 동계학술대회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는 수고해 주신 여명석 조직위원장님과 모든 조직위원분들, 매년 성실하고 꼼꼼하게 학술발표대회를 준비하는 사무국 직원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항상 어려운 국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재정적 후원을 하여 산학협력의 힘을 보여주신 우수회원사, 특별회원사 등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본 동계학술대회가 참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2024년 마무리를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1월 29일
대한설비공학회 회장 최 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