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2021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11월 19일(금) /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09)

환영사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지난 2월부터 아직도 우리사회는 ‘코로나19’라는 호흡기질환 팬데믹으로 모든 활동이 취소, 축소 및 제한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와중에 무엇보다도 기계설비인들의 염원인 기계설비법이 2년의 잉태기간을 거쳐 드디어 지난 4월부터 시행되고 있어 기계설비인들의 위상을 높이고 특히,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한, 지난 여름 하계학술대회는 강원도 평창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방역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성공적으로 매우 잘 치루어 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주춤 되는가 싶더니 특히, 3밀(밀폐, 밀집, 밀접)지역인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코로나19의 급속한 재확산으로 우리들의 가슴을 더욱 무겁게 억누르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위기 속에 기회라고 하듯이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우리 학회에서 주도적으로 온라인 TV포럼을 주관하여 다중이용시설에서의 환기설비의 중요성을 일반인들에게 크게 홍보함으로써 기계설비의 중요성을 알리는 기회도 가졌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의 큰 이슈는 기후변화, 4차산업 및 인공지능, 전염병감염방지 환기산업, 제로에너지건물, 스마트및 그린뉴딜 등으로 우리 기계설비분야와 밀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온실가스저감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에 국내에서도 건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하여 신재생에너지와 제로에너지건물 보급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상황에 동계학술대회 주제를 “친환경 저탄소 설비기술”로 정하고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 권혁례 본부장님이 “탄소 중립을 위한 LH 제로에너지 추진 방향”이라는 매우 시의적절한 주제로 초청연설을 수락해 주시어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학술발표장에서는 International 세션을 비롯하여 공조 및 환기부문 등 9개의 특별세션과 약 133편의 우수한 논문들이 발표됩니다. 또한, 논문발표 외에도 설비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제8회 HVAC 그리고 제2회 유튜브콘텐츠 경진대회도 개최되므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물론 모든 행사는 코로나19 감염방지를 위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편, 학술발표대회 직후 열리는 정기총회에서는 2020년 학회활동을 총결산하면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회원들에게 수여하는 영예스러운 학회상 시상의 자리도 함께 갖고자 합니다.

끝으로 코로나19 에도 불구하고 동계학술대회를 위하여 송두삼 조직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조직위원님들의 헌신적 노력과 준비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동계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어려운 여건 속에 적극적으로 후원해주신 관계기관과 회원사들에게 감사와 찬사를 보내드립니다. 더욱이 학술대회의 성공적 준비를 위하여 밤낮으로 아낌없는 수고를 해 준 사무국 직원들에게도 격려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

코로나19는 반드시 퇴치될 것입니다. 하루속히 예전의 일상생활로 돌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0년 11월 20일

대한설비공학회
회장 박 진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