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2025618일(수) ~ 20일(금)

알펜시아리조트(강원도 평창)

학술대회 안내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계절이 짙어지는 6월, 기술과 사람, 자연과 미래를 함께 생각하는 자리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대한설비공학회는 매년 한 해의 중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하계학술발표대회를 통해 회원 여러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설비기술인의 화합과 교류를 다지는 자리를 마련해 왔습니다. 올해도 6월 18일(수)부터 20일(금)까지 “사람과 함께하는 따뜻한 설비기술”을 주제로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설비기술의 방향성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기술의 목적이 단지 성능이나 효율을 넘어 사람의 삶과 관계까지 따뜻하게 변화시켜야 한다는 대의를 담고 있습니다. 학회 50주년 기념 휘호인 ‘用設厚生(용설후생)’, 즉 설비로써 사람을 이롭게 하여 그 생활을 풍요롭게 만든다는 말은 기계설비 분야가 추구해야 할 본질적인 가치와 사명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총 343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25개 분야 28개 특별세션, 신기술 및 제품, 설계 사례, 국책 과제 기술 공유회,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 전시회 등 학계와 산업계, 연구기관, 정부 기관이 한 자리에 모여 최신의 설비기술과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AI 기술 융합, 탄소 중립 및 지속 가능 기술, 스마트 건축 환경 구현 등 설비기술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에스엔에이치 민태기 연구소장님의 “공학이 만든 음악 공간, 그리고 공간의 권력”이라는 주제로 초청 강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학이 사람의 감성과 문화적 경험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조명하며, 공간과 설비기술이 단지 기능적 역할에 그치지 않고, 어떤 사회적 의미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제안합니다. 이외에도 유호선 전임회장님, 최종원 책임연구원님, 송찬호 센터장님, 정재원 교수님, 김민성 교수님, 5분의 특별강연을 통해 새로운 설비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학문적인 논의뿐만 아니라 회원 간의 친목과 휴식을 위한 월정사-상원사 트레킹, 웰컴파티 및 설비인의 밤, 만찬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어, 자연 속에서 기술과 사람의 의미를 다시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하계학술발표대회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송두삼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 여러분, 헌신적인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총무 박창용, 사업 박정규, 학술 이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조직위원님들, 사무국 직원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무엇보다 좋은 논문을 투고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재정적 후원을 해주신 우수회원사, 특별회원사 등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중한 동행으로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5년 6월 18일

2025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장 영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