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2021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11월 19일(금) /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

초대의글

2021년도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는 산업체,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종사하시는 회원 여러분들을 신기술 및 학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우리 학회는 1971년 설립되어 올해 50주년을 맞이하여 회원 수 9,200여명의 회원과 230여 기업 및 단체가 함께하는 명실공히 공학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라는 사상 초유의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 학회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설비기술을 제시하는 등 우리 학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해 이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학술활동이 원만하지 못한 상황에서 금번 동계학술발표대회는 감염방지를 위한 수칙을 준수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용한 방식으로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설비공학 50년, 다함께 미래로’로 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50주년 기념식, 학회50년사 및 화보집 발간, 설비저널 특별판, 설비포럼, 50주년 기념 하계학술대회와 더불어 50주년 기념 동계학술대회로 구성되었습니다.

우리 앞에는 기후변화, 탄소중립, 감염병 확산 방지 등과 같은 해결이 쉽지 않은 여러 문제들이 놓여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잘 이해하고 혁신을 주도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고,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의미있는 많은 결과들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산학연 기계설비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에는 총 178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일반세션 이외에 11개 특별세션과 International Session이 마련되었습니다.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여러 가지 기념사업에 대한 보고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초청강연으로는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기술 R&D방향"이란 주제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권기영 원장님이 강연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학술대회 행사와 동시에 젊은 설비인 양성을 위한 제9회 HVAC 경진대회 작품전시회 및 제3회 유튜브콘텐츠 경진대회도 진행됩니다.

2021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회장단과 임원 여러분, 그리고 바쁜 일정 속에서도 조직위원회를 위하여 헌신적으로 애써 주신 조직위원분들, 매년 성실하고 꼼꼼하게 학술발표대회를 준비하는 사무국 직원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특히 우리 학회의 발전과 동계학술발표대회를 위하여 좋은 논문을 투고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큰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어려운 국내 경제상황 속에서도 재정적 후원을 하여 산학협력의 힘을 보여주신 우수회원사, 특별회원사 등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19일

2021년 동계학술발표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정 재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