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2021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11월 19일(금) /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09)

초대의글

2020년도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에 산업체,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종사하시는 회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우리 학회는 1971년 설립되어 내년에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국내 공학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이미 회원 수도 9천 명을 넘어서는 굴지의 학회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라는 사상 초유의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 학회는 우리 국민들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설비기술을 제시하는 등 우리 학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해 이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학술활동이 원만하지 못한 상황에서 금번 동계학술발표대회는 감염방지를 위한 수칙을 준수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용한 방식으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친환경 저탄소 설비기술’로 우리 대한설비공학회가 지구온난화 방지에 적극 동참하여 저탄소 사회를 구현하는 주축이 되는 학회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하는 학술대회이기도 합니다. 특히 금년 4월 18일부터 기계설비법이 시행되어 우리 설비인들 그리고 기계설비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게 된 첫해에 이루어지는 학술대회로 다른 해에 비해 남다른 의미를 가지는 학술대회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 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에 총 133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일반세션 이외에 여성설비위원회, 최상홍 인재상 수상자, 한일엠이씨, 공조부문, 자동제어부분, 유원엔지니어링, 복사냉난방전문위원회, 환기부문위원회, LH+한국종합건설기계설비협의회 등 9개의 특별세션과 창립 50주년을 목전에 두고 학회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원로회원 간담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언텍트 시대에 발맞추어 초청강연을 비롯한 일부 특별세션 그리고 학회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원로회원 간담회 등은 유튜브 채널로도 운영될 계획입니다. 초청강연은 한국토지주택공사 권혁례 본부장님이 “탄소중립을 위한 LH 제로에너지 추진방향” 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학술대회 행사와 동시에 젊은 설비인 양성을 위한 제8회 HVAC 경진대회 작품전시회, 제2회 유튜브콘텐츠 경진대회도 진행됩니다.

2020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회장단과 임원 여러분, 그리고 바쁜 일정 속에서도 조직위원회를 위하여 헌신적으로 애써 주신 조직위원분들, 매년 성실하고 꼼꼼하게 학술발표대회를 준비하는 사무국 직원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무엇보다도 동계학술발표대회에 좋은 논문을 투고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큰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금년도의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재정적 후원을 아끼지 않으신 우수기업회원사, 특별회원사 등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20일

2020년 동계학술발표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송 두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