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2021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6월 22(화) ~ 25일(금) / 휘닉스 평창(강원도 평창)

초대의글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올해는 우리학회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휘닉스 평창‘에서 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와 어려움이 있어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 간의 교류와 소통에도 큰 불편함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하계학술발표대회는 학술적 교류뿐만 아니고 회원들 간의 소통에도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은 있지만 올해에도 기계설비인의 저력을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어려운 시기에 개최되는 학술대회에서는 안전과 방역이 최우선이라 생각됩니다.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학회장에는 마스크를 착용한 회원만 들어갈 수 있게 하고, 손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며,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발열체크를 한 뒤, 필요시 추가로 비접촉 체온계로 체온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행사장 환기 및 소독을 수시로 진행하여 회원 여러분들께서 걱정과 불편 없이 참석하실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또한, 각 발표회장마다 발표 실황을 중계함으로써 발표회장 내에 있지 않더라도 노트북, 휴대전화, 통신장치 등으로 온라인 연결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0개 발표장내에도 발표인원과 좌장들만 입장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학술대회가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냉난방, 공조, 환기, 공기청정, 냉동 등 우리의 기계설비산업의 중요성이 더욱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코로나-19를 극복하여 일상으로 돌아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설비기술”로 정했습니다. 특히 올해 하계학술발표대회는 학회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하루를 더 하여 6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에는 총 309편의 학술논문 발표, 해외초청강연 4건, 특별세션 28개, International session 6편, 신제품‧신기술 발표, 설계사례 발표,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6월 23일에는 모든 일정이 학회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해외초청강연 2건과 현재까지의 학회 부문위원회 활동 현황을 정리하여 발표하고, 미래성장특별위원회 주관의 “미래설비포럼“이 개최됩니다. 6월 24일에는 해외초청강연 2건과 국내초청강연으로 하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와 동일하게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하는 미래설비기술“의 제목으로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님께서 의료분야에서 기계설비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감동적인 강연을 해 주십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귀중한 강연을 수락해 주신데 대하여 큰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에는 코로나-19의 상황을 고려하여 웰컴파티와 설비인들의 친교시간을 개최하지 못하게 됨을 가슴 아프게 생각합니다. 공식적인 만찬도 철저하게 거리를 유지하여 개최하고, 시상 및 수상자 그리고 초청인사들만 참석하도록 하였습니다.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정말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아낌없는 후원을 해 주신 국토교통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대한기계설비단체총연합회,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늘푸른재단 그리고 우수기업회원사 및 특별회원사를 비롯하여 여러모로 도움을 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회 활동을 총괄하시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제31대 김민수 회장님을 비롯한 여러 임원분들, 그리고 하계학술발표대회의 총무 이성혁, 학술 장영수, 사업 현규섭 부위원장을 비롯하여 많은 조직위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봉사에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하계학술발표대회 준비를 위하여 불철주야로 헌신해온 사무국 직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2021년 하계학술발표대회가 우리 기계설비인들의 기술정보와 친목도모 및 축제의 장이되길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1년 6월 22일

2021년 하계학술발표대회 조직위원장
강 용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