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2022년 6월 22(수) ~ 24일(금) / 휘닉스 평창(강원도 평창)

초대의글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2022년도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에 산업체,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종사하시는 회원 여러분들을 신기술 및 학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술대회를 통한 교류와 소통에도 큰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제 비로소 일상으로 회복하여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는 예전과 같이 오프라인으로 자연의 풍광이 살아있는 평창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학계, 연구소 및 산업계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한 최신 학술 성과와 관련 산업계의 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눔으로써 우리나라 설비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가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학술대회를 기대합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경험하면서 냉난방, 공조, 환기, 공기청정 등 우리의 기계설비산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대외인식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는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스마트 설비기술”을 주제로 총 371편의 학술논문 발표, 특별세션 30개, 신제품‧신기술 발표, 설계사례 발표,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유익하고 긴요한 정보를 입수하시고 오랜만에 만나시는 귀한 분들과도 정담 어린 이야기를 많이 나누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에는 그동안의 긴 공백을 메우듯 역대 최대의 논문이 제출되었고, 다양한 특별세션이 제공되어 명실공히 전문가들의 알찬 모임이 되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이상훈 이사장님께서 “탄소 중립 국제 동향과 우리의 대응” 주제로 강연을 해 주십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귀중한 강연을 수락해 주신데 대하여 큰 감사를 드립니다. 웰컴파티와 설비인들의 친교시간, 만찬 등을 통해 학술활동 이외에도 많은 의미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일상으로 회복되었다고는 하지만 행사장 환기 및 소독을 수시로 진행하여 회원 여러분들께서 걱정과 불편 없이 참석하실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학회장에는 마스크를 착용한 회원만 들어갈 수 있게 하고, 손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아낌없는 후원을 해 주신 국토교통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대한기계설비단체총연합회,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늘푸른재단, 강원도관광재단 그리고 우수기업회원사 및 특별회원사를 비롯하여 여러모로 도움을 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회 활동을 총괄하시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제32대 강용태 회장님을 비롯한 여러 임원분들, 그리고 하계학술발표대회의 총무 김태성, 학술 정재원, 사업 정홍구 부위원장을 비롯하여 많은 조직위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봉사에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하계학술발표대회 준비를 위하여 불철주야로 헌신해온 사무국 직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2022년 하계학술발표대회가 우리 기계설비인들의 기술정보와 친목도모 및 축제의 장이 되길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6월 22일

2022년 하계학술발표대회 조직위원장
정 재 동